활동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한가지 바로 잠을 자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잠자는 시간을 통해서 우리 몸을 충전하고 또 다시 일상생활을 할 수가 있게 되겠는데 잠을 자도 사실 그렇게 개운하지 않은 경우가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어떠한 꿈을 꾸고 나서는 개운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 않나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우리가 꾸는 꿈이 어떠한 미래를 암시한다라는 이야기 많이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아마 해몽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아무튼 왜 그런 것인지 혹시나 꿈 꾸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게 생각을 해보신 적은 없으신지 말이죠.
이에 관한 대답을 해준 유명한 분이 있으시죠. 바로 프로이트라는 분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 프로이트 누구인가요..?
: 정신분석의 창시자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그가 이야기를 해준 꿈을 꾸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간단하게 한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죠.
* 무의식적인 충동
* 환경적 요인
* 이전의 경험
등등이라고 하는군요. 중요한건 어느것 하나 딱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원인들이 서로 합쳐져서 꿈을 꾸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사실 그대로를 꾸는 것이 아니라 앞서서 말씀드린 각각의 원인들이 합쳐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나름대로의 가공을 거치게 된다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무슨 꿈을 꾸었는지 기억을 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아무튼 결론은 딱 이것이다라고 단정지어서 원인을 설명할 수는 없는 아주 복합적인 과정이 아닌가라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유야 어찌되었건 우리는 수없이 다양한 종류들 내용들의 꿈을 꾸게 되는데요. 앞서서 이야기를 한것처럼 그러한 내용들은 미래를 암시하는 예언처럼 여겨지기도 하죠. 물론 전부 믿을만한 내용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한번쯤 접해보면 재미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닐까 하는군요.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해몽에 관한 이야기를 좀 해보고자 하는군요.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