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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센터 장애 연금 신청 방법

by 교육.com 2021. 12. 23.

아무래도 중증장애가 있는 경우 경제적으로 힘이 드는 상황이 찾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 힘든 상황을 마주하고 있으신 여러분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그래서 말인데 오늘은 주민센터 장애 연금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어떠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또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그 방법 알려드릴까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아래에 있는 내용 통해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목록

  1. 준비 서류
  2. 작성 서류
  3. 지급 절차

주민센터 장애 연금

1. 준비 서류

특정한 기간을 두고서 신청을 받는 것이 아니라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여러분들의 주소지에 맞는 읍, 면사무소나 혹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을 해주시면 되겠는데요. 단 신청을 하시는데 있어서 반드시 준비를 하셔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번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 연금 신청 준비 서류

  • 신청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 본인 신청시 : 중증장애인 본인의 신분증
    • 대리 신청시 : 중증장애인 본인의 위임장, 신청자 본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
  • 중증장애인 본인 명의의 금융회사 계좌 통장 사본

준비하셔야 하는 서류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계좌 통장에 관한 부분은 중요하게 짚어보시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기존에 사용을 하시던 계좌 통장 사본을 준비하셔도 됩니다만 가급적이면 새롭게 별도의 통장을 개설하셔서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럴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그럴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하겠지만 혹시라도 압류가 들어오게 되는 상황이 발생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연금 수급만을 위한 별도의 통장을 개설하게 되는 경우 연금에 대해서는 따로 압류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새로운 통장을 하나 개설하셔서 해당 계좌의 통장 사본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월 당시 만 18세 이상의 등록한 중증장애인이 대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일정한 소득과 재산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지급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장애인연금 지급 가능한 소득인정액 기준은 이곳을 통해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2. 작성 서류

준비하셔야 할 서류 앞에서 다들 체크를 하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 서류들을 챙기신 이후 앞서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소지 읍, 면사무소나 혹은 동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서 장애인연금을 신청해주시면 되겠는데요. 신청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작성을 하셔야 하는 서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장애 연금 신청 작성 서류

  •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서
  • 소득재산신고서
  •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본인 및 배우자)

 

작성을 하셔야 하는 서류는 읍, 면, 동주민센터에 비치가 되어있는 만큼 직접 방문하셔서 현장에서 작성을 하셔도 되는 것은 물론 미리 집에서 작성을 하셔서 가셔도 됩니다. 해당 양식은 이곳을 통해서 받아보실 수가 있겠는데요. 집에서 출력을 하셔서 작성을 하실 수가 있는 만큼 좀 더 편하게 필요한 서류들 챙겨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군요.

장애인연금의 경우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로 나뉘며 매월 20일에 지급이 됩니다. 단 차상위계층 및 차상위 초과 여부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며 수급하는 인원에 따라서도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달라지는 금액에 관한 정보 및 장애인연금 급여 현황은 를 통해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지급 절차

신분증, 계좌 통장 사본,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소득재산신고서,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필요한 서류 작성 및 준비를 해주신 다음 방문을 하셔서 장애 연금을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만 해주시고 결과만 기다려주시면 되겠는데요. 혹시나 궁금해하시지 않을까 해서 어떠한 과정으로 지급 절차가 이루어지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좀 해드릴까 하니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장애 연금 지급 절차

  1. 자산조사 : 신청을 받은 주민센터에서 신청자의 소득과 재산을 조사
  2. 장애정도 심사 : 국민연금공단에서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상태와 정도를 심사
  3. 지급 결정 : 지급 대상자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지급을 결정
  4. 결과 통지 및 지급 : 신청일이 속한 월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계좌를 통해 입금하여 지급

 

소요기간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결과가 나오고 지급이 되기까지 정해진 기간은 없습니다만 대략 1개월 이상 소요가 된다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기까지 주민센터 장애 연금과 관련한 정보 전해드리는 시간 가져보았는데요. 늦게 신청할수록 손해가 아닌가 생각이 되는 만큼 시간 있으신 분들은 바로 필요한 서류 준비하셔서 신청하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