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마무리하면서 수령하게 되는 돈이라고 할 수가 있죠. 바로 퇴직금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과거 한번에 수령을 하면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해서 그냥 한번에 돈이 증발을 하게 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이러한 부작용을 막고자 등장을 하게 된 것이 바로 퇴직연금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퇴직금을 연금과 같은 형식으로 지급받게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군요. 그 뜻이 그러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퇴직연금 일시불로 받을 수는 없는 것인지 궁금해하셨는데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일시불로 수령을 받을 수가 있다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다만 앞서서 이야기를 한것처럼 각종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가 있는 만큼 안정적인 생계유지를 위해서 연금으로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좌우지간 퇴지금을 한번에 받을 것인가에 관한 생각은 나중에 받을때 하면 되는 일이고 지금은 어떠한 방식으로 퇴직연금을 운영할 것인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그 종류가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특성에 따라서 몇가지 종류들로 나뉘기 때문인데요.
복잡하게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알기 쉽도록 그냥 핵심적인 내용들만 간단하게 좀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운영방법은 총 세가지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 확정급여형
* 확징기여형
* 개인퇴직연금
이렇게 세가지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각각의 차이점이 있는거야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인데요. 대표적인 차이점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게 최고다라고 말을 할 수는 없는 부분이죠.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각자의 판단에 따라서 그 선택은 충분히 달라질 수가 있다라는 것인데요. 좌우지간 결론은 어떻게든 유리한 방법 한가지를 선택하셔서 운용하셔야 한다라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